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알립니다

정보마당

주간뉴스레터 237호 |∥………―Storey
작성자 : 관리자
파일첨부 :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간뉴스레터 237호 |∥………―Storey

인권과 평등을 향한 장애인들의 존엄한 행진 Disability Pride Parade 2020

 

김현미 국토부장관 면담촉구 집중집회

2020년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시행 15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은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사람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15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장애인을 비롯한 우리 사회의 교통약자는 기본적인 이동에서 수많은 차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동권 보장하라!

 

장애인편의환경 모니터링 결과보고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식개선 장애공감활동으로 은평구관내 지구대·파출소 및 치안센터의 장애인 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최소 편의시설 의무와 함께 장애인차별금지법상 정당한 편의제공 7개 항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구대·파출소 및 치안센터 장애인접근성 개선을 위한 장애인 편의환경 모니터링 결과보고회를 가졌습니다.

 

피플퍼스트 은평활동

'I wanna be known to people firs' '나는 우선 사람으로 알려지길 원한다!‘

발달장애인으로 평생을 거주시설에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자립생활의 기회와 체험이 부족합니다. 다행히도 거주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자립주택에 입주하였습니다. 그곳에서 개인별 자립지원의 필요성과 욕구에 따라 일상건강관리, 관공서 이용하기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자기결정 기술과 일상생활 기술훈련을 위해 관리와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된 주거공간에서 조력자의 서포터를 받으며 자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모든 것이 서투르고 조심스럽기만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그래도 잘 될거라 기대합니다.

 

자립생활학교 은평키움 ‘바리스타반’

자립생활학교 은평키움 바리스타반 5차는 파주 헤이리 마을 도자기 공방에서 강사의 지도에 따라 물레체험도 해보고 커피잔도 만들어보고 머그컵에 직접 그림을 그려 보는 시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물레체험과 도자기 체험으로 단순하게 그림만 그리고 채색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물레체험도 해보고 반 건조된 작품에다 나만의 개성 넘치는 그림을 직접 새겨 넣어 아주 특별한 머그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머그컵에 진한 커피를 한 잔씩 마시며 바리스타로서의 활동과 꿈을 그려보는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하모니합창단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하모니합창단은 2015년부터 연령, 장애유형, 장애정도 등 다양한 장애인이 음악에 관심있거나 음악적 자질이 있는 장애인들이 전문음악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음악을 주제로 장애인 여가문화예술활동을 중점적으로 훈련하고 공연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모니합창단은 음악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장애 유형의 장애인들의 취미 생활과 여가활동의 폭을 넓히고 정서 함양과 더불어 활기찬 지역문화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장애인 인식개선의 계기 마련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립생활학교 은평키움 미술반

자립생활학교 은평키움 ‘연극반’은 참가자들이 둘러 앉아 조별로 음악을 듣고 음악에 맞춰 강사님의 지도에 따라 이야기를 만들어 직접 연기를 해보는 무대를 가졌습니다. 화려한 동작이 들어가지는 않아도 개성있는 눈빛과 자신만의 멋진 포즈도 취하며 동작 하나하나에 신경쓰고 움직임을 할 때 음악과 상황에 맞는 조별로 극을 만들어 다 함께 직접 연기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또한 음악을 듣고 음악에 맞는 움직임을 연출하였습니다. 특히 행복했던 순간과 힘겨웠던 순간에 대해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꿈꾸는 바리스타

일자리창출을 위한 꿈꾸는 바리스타는 핸드드립으로 직접 원두를 분쇄하여 커피를 제조해보았습니다. 핸드드립으로 원두를 직접 갈아보고 아울러 원두는 필요할 때 갈아 쓰고 입자는 밀가루보다 굵게 갈아주어야 하며 커피 맛을 좌우하는 물줄기 조절은 원두에 균일하게 물을 적셔 주어야 가용성 성분이 잘 용해되어 균형된 맛을 이룬다고 합니다. 특히 핸드드립의 경우 중력에 의한 내림방식으로 물의 대류를 이용해 좋은 커피의 향미와 성분을 아래로 보내고 탄산과 지방, 미분 등을 밖으로 내보내는 추출하는 방식을 배웠습니다.

이전글 코로나19 대응 생활 속 거리두기 유지
다음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