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알립니다

정보마당

주간뉴스레터 235호 |∥………―Storey
작성자 : 관리자
파일첨부 :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간뉴스레터
235|∥………―Storey

 

장애인활동지원 산정특례 보존자 대책 촉구 기자회견

활동지원급여의 산정 방식이 기존의 인정조사에서 종합조사로 변경되면서 19.52%의 급여 하락자가 발생하였으나 최초 1(3) 동안 인정조사 당시의 급여를 보전하는 산정특례 조항으로 아직은 종합조사의 문제점이 가시화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산정특례 대상자의 활동지원급여가 3년 뒤에 하락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에 장애인활동지원 산정특례 보존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2021년 장애인예산 쟁취!

장애등급제는 진짜 폐지되어야 합니다. 부양의무자기준은 완전 폐지되어야 합니다. 중증장애인을 집단으로 수용하는 정책을 폐기하고 탈시설지원을 위한 정책과 예산을 반영하여 10년 내로 단계적으로 장애인거주시설을 폐쇄해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농성을 시작합니다. 또한, 2021년 장애인예산 반영을 요구하며 우리는 또다시 광화문 농성 투쟁에 돌입하였습니다.

 

피플퍼스터 은평활동

'I wanna be known to people firs' '나는 우선 사람으로 알려지길 원한다!'

발달장애인이라는 이유로 평생을 수용시설에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자립생활의 기회와 체험이 부족합니다. 다행히도 거주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자립주택에 입주하였습니다. 그곳에서 개인별 자립지원의 필요성과 욕구에 따라 일상건강관리, 관공서 이용하기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자기결정 기술과 일상생활 기술훈련을 위해 관리와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된 주거공간에서 조력자의 서포터를 받으며 자립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고 싶어 814일 자립주택에서 퇴거하여 자립생활을 시작합니다.

 

지역사회서비스를 위한 활동방식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자립을 방해하는 지역사회의 장애물들을 줄여나가고 장애인들의 선택 범위를 넓혀나가기 위한 여러 활동을 구성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들에는 장애인들의 관심과 시각을 반영하는 지역사회 선도활동(community initiatives), 발표회 및 워크숍 개최, 사회에 대한 동등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지역사회 옹호와 정책개발, 상담 및 기술지원, 대중교육, 아웃리치, 시스템옹호 노력 등과 연결된 자원개발 등이 포함된다. 지역사회 서비스 활동을 더 자세히 설명하면 지역사회옹호활동은 평등한 접근과 평등한 기회의 보장을 위하여 폭넓은 영역에 영향을 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영역에는 건축물과 지역사회 접근성, 시민지역활동의 참여, 장애에 대한 인식, 교육권, 노동의 기회, 보장구서비스, 주택, 활동지원서비스, 여가환경, 이동수단 등이 포함된다.

 

하모니합창단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하모니합창단은 2015년부터 연령, 장애유형, 장애정도 등 다양한 장애인이 음악에 관심 있거나 음악적 자질이 있는 장애인들이 전문음악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음악을 주제로 장애인 여가문화예술활동을 중점적으로 훈련하고 공연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모니합창단은 음악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장애 유형 장애인들의 취미 생활과 여가활동의 폭을 넓히고 정서 함양과 더불어 활기찬 지역문화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장애인 인식개선의 계기 마련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규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매월 새롭게 시작하는 활동지원사를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신규 활동지원사 보수교육을 진행하지 못하였으나 다행히도 코로나 안정화시기에 장애인활동지원지침, 제공기준, 절차, 방법, 제공기록지 작성, 수급자의 권리보호와 학대예방, , 활동지원에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안내와 부정수급 예방과 근절을 위해 적절한 사례별 부정수급을 설명하고 활동지원사업 주요안내 등 보수교육을 하였습니다. 또한, 활동급여와 복리후생 관련 공지사항도 전달해 드렸습니다.

 

장애인자립생활 기술훈련 및 사회적응

장애인자립생활 기술훈련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으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마스크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마스크를 만들기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진행자의 지도를 받으며 재료들을 준비하여 직접 개인 마스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 만들어 보는 거라 어렵고 복잡해 보였으나 만들수록 마스크 모형이 완성되어 가면서 쉽고 재밌게 개인 마스크를 개성 있게 만들어 각자 착용을 해보았습니다. 본인들이 직접 만든 마스크를 착용해보고 얼마나 누가 잘 만들었는지 비교도 하면서 프로그램을 종료하였습니다.

 

장애인 접근성 모니터링

은평구 지구대·파출소·치안센터의 장애인 접근성 모니터링을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등편의법에 따른 국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의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의무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이행되는 편의시설 설치 및 장애유형별 편의제공, 장애 유형별 응대상황 등에 대한 파악을 통해 실질적인 이행을 촉구하고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은평구 치안행정기관의 장애인접근성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휠체어 장애인이 혼자서는 접근할 수 없는 치안센터가 있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전글 누가 자기방어도 어려운 장애인을 일방적으로 폭행했단 말인가?
다음글 중대본 정례브리핑 각 단계별 목표 및 조치 주요내용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