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알립니다

정보마당

주간뉴스레터 232호 |∥………―Storey
작성자 : 관리자
파일첨부 :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간뉴스레터 232호 |∥………―Storey

21대 국회 21가지 법 제·개정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을 은평구 지역사무실에서 만나 20204·13 총선에서 정책제안 했던 21가지 법 제·개정 관련하여 좀더 핵심적인 활동지원서비스 종합조사에서 1구간이 한 명도 나오지않은 문제와 만65세 연령제한 문제점들에 대해 설명과 제안을 하였습니다. 강병원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전반기 상임위에 보건복지위원으로 배정받아 복지위 의정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의원님의 의정활을 기대합니다.

 

서울형 권리중심 공공일자리

첫번째 직무 권익옹호는 장애인 차별 해소를 위한 퍼포먼스, 지역사회 제도개선 모니터링, 편의시설 모니터링, 탈시설 및 자립생활 홍보와 관련된 일이며 문화예술은 미술, 사진, 음악, 연극, 댄스 등 다양한 창작활동으로 근육장애인의 경우 자신의 생각 등을 표현하는 행위예술을 직접 공연하는 일자리이며 장애인식개선은 장애인이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강의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피플퍼스트 은평활동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167월 자립생활의 기회와 체험이 부족한 발달장애인이 거주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자립생활주택으로 입주하였습니다. 그리고 발달장애인의 개인별 자립생활지원의 필요성과 욕구에 따라 일상건강관리, 관공서 이용하기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자기결정 기술과 일상생활 기술훈련을 위해 관리와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된 주거공간에서 조력자의 서포터를 받으며 자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814일 자립주택 퇴거를 준비하며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매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들에게서 평등한 접근과 기회를 박탈하는, 이 사회의 구석구석에 만연해 있는 외부 장애요인으로 인해 자립생활센터는 그 시초부터 폭넓은 지역사회옹호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러한 활동의 우선적인 목표는 이 사회에서 자립생활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는 것이고, 자립생활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며, 지역사회가 장애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한 인식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지역사회옹호활동의 핵심은 체계(system)를 바꿔내고자 하는 공세에 있으며 이는 통상 발생하는 사회의 태도와 움직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영향력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데에 있다. 특히 장애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대다수 문제는 장애 자체에 있는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사회전반에 흐르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당사자들에게 있어서 이들이 처한 문제는 개인들이 가진 장애로 인한 한계 때문이기보다는 외부의 장애물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장애인자립주택 나들이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운영하는 자립생활주택 입주자 6명이 코로나19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더욱 심화될 수 있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지원을 위해 가평으로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특히 입주자의 일상과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이 이루어지도록 공공일자리 등 참여함으로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입주자 간 상호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입주자들의 장애특성을 고려해 보다 촘촘한 장애인자립지원을 위한 생활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탈시설학교

대구 희망원 중장년 최중증 발달장애인들의 탈시설지원으로 지역사회로 자립하여 나오는 과정에서 여기서 발달장애인과 함께 살기 위해 발달장애인들의 자립주택입주 과정과 일상생활 지원으로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이에 발달장애인과 그저 함께 살기위해 탐색활동을 통한 요구를 발견하고 개인별 맞춤 계획에 따른 돌봄, 자립생활, 직업적응훈련 등의 생애주기에 따라 개별자립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원인력의 전문성 강화와 다양한 체계와의 협력이 이루어졌습니다.

 

꿈꾸는 바리스타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아름다운 커피와 20204MOU를 체결하여 바리스타를 꿈꾸는 최중증 (발달)장애인들에게 바리스타 기초교육 체험과정을 준비하여 커피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술습득 및 역량강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바리스타 체험과정과 2급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바리스타 기초교육 과정 습득과 훈련으로 중증장애인들이 바리스타과정을 익히고 지역행사 등에 함께 참여하여 음료제공 및 자립생활을 홍보하기 위해 꿈꾸는 바리스타 체험과정에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장애공감 지구대·파출소 모니터링 교육

장애인식개선 장애공감 3차는 2018년 장애인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공공부문 중 파출소·지구대(63.4%),가 평균 설치율보다 낮아 시급히 개선돼야 할 사항으로 지적됐었습니다. 이에 따라 장애인에게 불편한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구대 및 파출소모니터링에 앞서 장애인 등 편의증진법과 장애인차별금지법상 편의시설에 대한 권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지구대 및 파출소 모니터링 진행 시 체크리스트 작성에 대한 안내교육과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전글 주간뉴스레터 233호 |∥………―Storey
다음글 주간뉴스레터 231호 |∥………―Storey
  리스트